안 추운데 팔이 오돌토돌 모공각화증 없애는 8가지 방법

여러분은 팔 다리에 오돌토돌한 피부 때문에  옷 입을 때마다 고민하고 있나요? 이 질환은 통증도 없고, 심각한 의학적 상태는 아닙니다. 하지만 왠지 자꾸 신경이 쓰입니다. 오늘은 닭살피부라고 불리는 모공각화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.

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인가요?

모공각화증은 모공 내에 각질이 쌓여서 모공을 중심으로 작은 돌기가 오돌토돌하게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질환입니다. 이런 닭살 피부는 여드름인 것 같지만 여드름은 아닙니다. 보통 팔, 허벅지, 엉덩이, 얼굴에 나타나며 가슴이나 등에도 생깁니다. 피부가 건조하기 쉬운 겨울에 증상이 두드러졌다가 습한 여름에 약간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모공각화증의 원인

모공각화증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유전

모공각화증은 가족력이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. 만약 나의 부모형제가 이 질병을 갖고 있다면 나도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.

케라틴의 축적

이 질환은 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모공을 막으면서 발생합니다.

피부건조

건조한 피부는 닭살 피부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수분이 부족하면 죽은 피부세포가 축적되어 오돌토돌한 돌기가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.

호르몬 변화

사춘기, 임신, 폐경기 동안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.

모공각화증의 증상

모공각화증의 주요 증상은 모공을 따라 회색이나 갈색 돌기가 생기는 것입니다. 다른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건조하고 가려운피부
  • 돌기 주변이 빨갛게 되고 염증이 생김
  • 춥거나 건조한 날씨에 증상이 악화됨
  • 가렵거나 아프지 않음

오돌토돌피부 없애는 8가지 방법

1. 부드럽게 클렌징 해줍니다.

부드러운 클렌징
부드러운 클렌징

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려면 순하고 향이 없는 클렌징을 사용합니다. 피부를 더 깨끗하게 씻어야 된다고 생각해서 너무 강한 제품을 쓰면 오히려 피부장벽이 손상됩니다. ph4.5~5.5인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하면 피부장벽을 유지해서 닭살 피부상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2. 닭살 각질을 벗겨내고 싶다면

때수건으로 박박 밀지 않도록 합니다. 이렇게 피부를 자극하면 오히려 모공각화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억지로 각질을 뜯어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. 피부 연화제를 사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면 오돌토돌한 닭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3. 피부의 수분 손실 막기

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건조하지 않게 해줍니다.

4. 샤워나 목욕을 할 때에는

샤워와 목욕
샤워와 목욕

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합니다. 장시간 목욕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서 되려 역효과를 냅니다. 또 샤워 직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 줍니다.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는 로숀이나 크림을 발라 피부에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.  몸의 물기가 다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야 피부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. 피부가 잘 건조해지는 편이라면 하루에  2~3번 덧발라 줍니다. 목욕을 할 때는 피부의 자극이 되므로 때를 밀지 않도록 합니다. 목욕물의 온도도 중요합니다. 너무 뜨거운 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피부의 정상적인 유분층이 씻겨 나가지 않게 합니다.

5. 느슨한 옷을 입으세요.

꽉끼는 옷은 피부에 닿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피부와 옷의 마찰을 줄이려면 통기성이 좋은 옷을 골라 입습니다. 옷 소재도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. 스키니 바지나 나일론 스타킹처럼 몸에 꽉 달라붙는 옷은 닭살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은 천연 섬유 소재와 같은 자극이 적은 옷감을 사용하도록 합니다.

6. 자외선을 차단하세요.

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피부가 빨갛게 되며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. 야외에서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세요.

7. 비타민A(트레노인) 연고를 사용해 줍니다.

트레티노인은 비타민 A중 레티놀의 대사체로 각질세포의 과다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0.01%나 0.025%의 연고를 사용합니다. 트레티노인 연고는 필링 작용으로 닭살의 오돌토돌 한 부분을 부드럽게 해 주고 꾸준히 바르면 미백작용이 있어 피부의 털구명 주변의 갈색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줍니다.  이 정도면 전보다 피부가 많이 부드러워지고 갈색피부도 연한색으로 바뀌기 때문에 모공각화증이 많이 개선됩니다.

8. 박피술이나 레이저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.

박피술을 받으면 각질층이 빨리 제거되고 갈색의 모공주위 색소침착이 호전됩니다. 모공 주변의 색소침은 레이저를 통해 제거하기도 하고, 오돌토돌한 살 부위에  혈관이 증식되어 붉게 보이는 경우에는 혈관을 없애는 레이저를 사용해서 붉은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. 증상이 아주 심하면 비타민 A를 섭취합니다. 일상생활에서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당근, 시금치, 달걀, 연어, 브로콜리, 토마토 등입니다.

깨끗한 피부
깨끗한 피부

결론

내 팔 다리에 나 있는 오돌토돌한 좁쌀이 싫다구요? 그렇다면 뭐니뭐니 해도 습관입니다. 꾸준하게 내 피부에 관심을 갖고 피부를 편안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생활방식을 유지합니다. 즉 보습제와 각질연화제 사용, 속옷 등은 면제품으로 입기, 몸에 꽉 끼는 옷 피하기, 자꾸 손대거나 짜지 않기, 목욕 후 보습에 유의하기, 색소침착 방지와 미백 효과를 주는 치료 받아보기,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받기가 바로 그것입니다. 이번 포스팅으로 여러분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Leave a Comment